그것이 알고싶다 1330회 이태원 참사 재방송 다시보기

그것이 알고싶다 1330회

sbs 그것이 알고싶다 1330회에서는 이태원 핼러윈 희생자들 추모 편이 방송됩니다. 본방송을 놓친 분들은 아래를 통해 재방송 다시보기 시청 가능하니 참고 바랍니다.

그것이 알고싶다 다시보기

그알 1330회 핼러윈의 비극 다시보기

 

 

5일 방송되는‘그것이 알고싶다’는 지난 10월 29일 발생한 이태원 참사의 희생자들을 추모하며 수십 명의 증언과 수백 개의 제보영상을 통해 무엇이 이런 비극을 일어나게 했는지 차분히 들여다보는 한편, 이번 참사가 드러낸 우리 사회의 문제는 무엇인지 짚어본다.

그날, 우현(가명, 32세) 씨는 오랜만에 만난 고향 친구들과 이태원을 방문했다. 우현 씨를 포함한 20년 지기 세 친구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끝나고 처음으로 맞이한 핼러윈 축제를 구경하고 있었다.

그런데 그날 밤, 점점 늘어난 인파에 휩쓸려 도착한 이태원 H 호텔 부근에서 더 이상 앞으로 나아가는 게 불가능했다. 좁은 골목 안에서 오가는 사람들이 뒤엉키면서 정체가 발생했다. 군중에 휩싸여 친구들과 떨어지게 된 것도 문제였지만, 점점 사람들이 앞뒤로 밀착되면서 뼈가 으스러질 것 같은 통증이 찾아왔다는 우현 씨. 전혀 움직일 수 없었고, 몸이 꽉 눌려 숨 쉬는 것조차 힘들었다. 사람들이 쓰러지는데 거리 앞뒤의 상황은 알 수 없고, 고통을 호소하는 비명들만 들리던 골목 안. 눈앞에 살려달라는 사람들이 보이는데, 아무것도 할 수 없었다는 그는 자신도 죽음의 공포를 느끼다 정신을 잃었다고 한다.

2022년 10월 29일 밤 10시경, 핼러윈 축제가 한창이던 이태원에서 발생한 참사. 엄청난 인파로 앞뒤가 막힌 골목길에 사람들이 계속 몰려들면서 최악의 압사 사고가 발생했다. 골목 안 참사 현장에서 정신을 잃었던 우현 씨는 극적으로 구조되어 살아남았지만, 안타깝게도 그 날 함께 있었던 친구 중 한명은 목숨을 잃었다. 자연재해도 아니고 사람이 사람 때문에 죽은 이 현실이 믿어지지 않는다는 우현 씨. 그 날의 압사 사고로 무려 156명이 사망하고, 173명이 부상을 입었다.

희생자들 대부분은 우현 씨 일행처럼 그저 이태원 축제를 즐기러 갔던 20~30대 젊은이들이다. 불가항력인 천재지변도, 화재나 붕괴, 교통사고와 같은 재난도 아니었는데 왜 그렇게 많은 생명이 동시에 목숨을 잃어야했을까? 그 날의 축제는 도대체 왜 악몽이 되어야했던 걸까.

이태원 참사로 수많은 사람들이 목숨을 잃자 사고 원인을 두고 사람들의 추측은 분분했다. 사고 장소와 시간에 사람들을 몰리게 한 유명인의 방문이 있었다는 이야기부터, 군중 속에서 ‘밀어’라고 외치며 참사를 야기한 주동자들이 있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경찰은 지난 10월 31일, 정확한 사고 원인을 규명한다며 국과수와 함께 합동 감식을 실시했다. 대체 사고가 발생한 이유는 무엇일까.

참사가 일어난 장소는 용산구 이태원로 7가에 위치한 H호텔 옆 약 50m 거리의 내리막 골목길이다. 길 위쪽은 폭이 5m 이상이지만 아래쪽은 3.2m로 좁아지는 곳이다. 왜 그 시간, 그곳에 들어선 사람들은 전혀 움직일 수 없는 상황에 빠져, 비극을 맞이해야만 했을까.

Leave a Comment